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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도덕성 발달단계
    공부/심리학 2021. 10. 14. 16:34

    콜버그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1. 도덕은 사회집단이 가지는 행동규범으로, 도덕성은 개인의 주관적, 자율적 도덕의식을 말한다.

    2. 콜버그는 도덕적 문제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들을 분석하고, 반응을 이끌어낸 개인의 사고방식을 발달적인관점에서 고찰했다.

    3. 인간의 도덕성 추론 능력 발달이 인지적 발달과 연관되어 있으며, 발달의 순서는 모든 사람, 모든 문화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했다.

    5. 인지발달 수준 및 도덕적 판단능력에 따라서 도덕성 발달 수준을 3가지 수준의 총 6단계로 구분했다.

     

    즉,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했으며, 인간의 도덕성 발달 순서는 모든 사람과 문화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은 "인간의 도덕성 추론 능력 발달"이 "인지적 발달"과 연관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졌으며, 모든 사람, 모든 문화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인지적 발달처럼 도덕성도 발달한다고 보았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을 3개의 단계로 나누어두었다.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이 그것이다.

     

    1. 전인습적 수준, 4~10

    1단계, 타율적 도덕성

    - 신체적, 물리적 힘에 의한 처벌, 복종을 지향한다.

    - 자기보다 강한 사람에 의한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 자기중심적으로 복종한다.

    - 규칙은 절대적인 것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Ex) 착하게 굴지 않으면 부모님이 때리니까 하지 말아야지

     

    2단계, 개인적, 도구적 도덕성

    - 상대적 쾌락주의에 의한 욕구충족을 지향한다.

    - 자기욕구의 충족을 선()으로 간주하며, 물질적인 이해타산을 추구한다.

    - 각자의 욕구, 쾌락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도덕성을 결정한다.

    Ex) 착하게 굴면 과자를 주니까 착하게 굴어야지

     

    2. 인습적 수준, 10~13

    3단계, 대인관계적 도덕성

    - 좋은 인간관계의 조화로운 도덕성을 강조한다.

    - 규칙이나 관습, 권위에 순응하면서 착한 소년, 소녀를 지향한다. (착한 아이)

    - 자신의 의사를 앞세우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면서 관계를 유지하고, 인정받으려 한다.

    Ex) 착하게 굴면 엄마가 좋아하니까 착한 아이가 되어야겠다.

     

    4단계, , 질서, 사회체계적 도덕성

    - 법과 질서, 보편적인 사회규범을 토대로 도덕판단을 한다.

    - 권위와 사회질서를 존중하고, 사회적인 의무수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 법을 복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Ex) 법은 지켜야 하니까 나쁜 짓을 하지 말자

     

    3. 후인습적 수준, 13세 이상

    5단계, 민주적, 사회계약적 도덕성

    -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며, 자유, 평등, 계약의 원리를 지향한다.

    - 민주적 절차로 수용된 법을 존중하는 한편, 상호합의에 의한 법의 변경가능성을 인식한다.

    - 개인의 자유나 행복 등의 개인적 가치가 법보다 우선한다는 점을 어렴풋이 인식하기 시작한다.

     

    6단계, 보편윤리적 도덕성

    - 법을 초월하여 어떠한 논리적 보편성에 입각한 양심, 상호존중을 지향한다.

    - 개인의 양심과 보편적인 윤리원칙에 따라서 옮고 그름을 인식한다.

    - 법과 질서가 지켜지는 사회라 할지라도, 보편윤리적인 원리들은 모두 실현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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