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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공부/심리학 2021. 10. 1. 21:23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 파악하는 토대로서,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강조한다.

    2. 인지는 사고, 지각, 언어, 기억, 지능 등의 능력과 연관된 것으로, 지식, 학습, 추론, 상상, 분류, 개념화 등의 정신과정을 포괄한다.

    3.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다.

    4. 인간은 주관적인 존재로,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는 주관적인 현실만이 존재한다.

    5. 인간은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로, 인간의 의지 또한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하고 발달한다.

    6. 인간은 인지적 적응(Cognitive Adaptation), 인지적 조직화(Cognitive Organization), 인지적 평형화(Cognitive Equilibration)의 기본적 성향을 통해 학습하며 인지적 성장을 이룬다.

     

    -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도식 Schema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식적인 전체적 윤곽, 지각의 틀을 말한다.

    • 인간의 마음속에서 어떤 개념이나 사물의 중요한 측면 또는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 인간은 이러한 도식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환경에 적응한다.

     

    2. 적응 Adaptation

    • 자신의 주위 환경의 조건을 조정하는 능력으로,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생존하기 위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 적응은 곧 자기조정적인 구조를 가지며, 동화와 조절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서 발달한다.

    동화 Assimilation – 기존 도식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적용하는 것, 인지구조의 양적 변화가 발생

    조절 Accommodation – 새로운 도식이 형성되는 과정으로,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가 발생

    평형상태 Equilibrium – 동화와 조절로 인한 구조들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모든 도식은 평형상태를 지향하며, 새로운 경험의 유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지적 불평형 상태를 해소하여 사고와 환경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모색한다.

     -> 동화와 조절은 평형화 과정을 거쳐 평형상태를 지향하고, 이러한 도식의 변화(동화, 조절)를 통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발달한다.

     

    3. 조직화 Organization

    • 인간은 관찰한 것, 정보들을 재구성함으로써 도식들의 논리적인 결합을 추구한다.

    • 이러한 조직화는 서로 다른 감각의 입력정보들을 연결하거나, 심리적 측면에서 상호 관련시키며 떠오르는 생각들을 이치에 맞도록 종합한다.

     

    4. 보존 Conservation

    • 질량은 양적 차원에서는 동일하지만, 모양의 차원에서는 변할 수 있다.

    • 사물의 수량, 면적에 무엇이 추가되거나 제거되지 않는 한, 그 형태가 변하더라도 수량이나 면적은 동일하다. 형태, 모양이 변화할 뿐

     

    5. 자아중심성 Egocentrism

    • 자신과 대상을 서로 구분하지 못하는 정도를 말한다.

    • 유아기 초기에는 자신과 주변의 대상들을 구분하지 못하지만, 청소년기에는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 조절보다 동화를 주축으로 적응하면서 나타난다. , 자아중심성을 가진 유아나 청소년은 외부세계에서 얻은 경험을 자신의 한정된 사고와 지식에 동화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과 대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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