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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릭슨(Erickson)의 성격발달단계 정리
    공부/심리학 2021. 10. 1. 20:53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 유아기, 0~18개월, 신뢰감 vs 불신감

    -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

    - 부모의 일관성이 중요

    - 부모가 아이를 모호하게 대한다면 불신감을 느끼고 이는 후에 타인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문제가 된다.

    -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된다.

    -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외부세계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되는 희망을 얻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불신에서 비롯되는 공포를 얻는다.

     

    2. 초기아동기, 18개월~3, 자율성 vs 수치심

    -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

    - 부모가 강압적인 태도를 고수한다면 아동은 무력감을 넘어선 수치심을 느끼게 됨.

    - 이 때 아동의 자기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면, 아이는 자기통제 감각을 느끼며 사회적 통제에 잘 적응하게 된다.

    - 이 시기의 발달은 독립심, 존중감의 기초가 된다.

    - 자율성 대 수치심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의지력을 얻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자신의 의지력에 대한 불신, 다른 사람의 자기지배에 대한 의심을 가진다.

     

    3. 학령전기, 3~5, 주도성 vs 죄의식

    -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

    - 언어능력 및 운동능력의 발달로 외부세계와 교류, 사회적 놀이에 참여한다.

    - 이 때 목적의식, 목표설정,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이 생겨난다.

    - 사회화를 위한 기초적인 양상이 형성된다.

    - 극단적인 양상의 경우, 과도한 처벌에 의한 자신감 상실, 죄의식이 발생하기도 한다.

    -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후에 목적의식을 갖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에 의해 목적의식을 상실한다.

     

    4. 학령기, 5~12, 근면성 vs 열등감

    -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

    -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며 타인과 경쟁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 또래집단이나 교사 등의 주의 환경을 지지기반으로,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해 나아간다.

    - 아이의 성취기회, 성취과업에 대한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지며, 반대의 경우 좌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능력감, 근면성을 얻는다.

    - 해결하는 것을 실패한다면 자신감 상실에 따른 무능력감을 느낀다.

     

    5. 청소년기, 12~20, 자아정체감 vs 정체감 혼란**

    - 프로이트의 생식기 이후에 해당

    - 청소년은 다양한 역할로 방황과 혼란을 경험한다. 이는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용인된다. 이 유예기간 동안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 능력을 시험하며, 사회적, 직업적 탐색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한다.

    - 자아정체감 혼미는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스스로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성실성을 얻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정체감 혼란에서 비롯되는 불확실성을 가진다.

     

    6. 성인 초기, 20~24, 친밀감 vs 고립감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 이후,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 조화시키려고 노력해서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 자아정체감에 의한 성적, 사회적 관계형성이 일어나며, 이를 통해 개인의 폭넓은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사랑을 얻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사랑에 있어서 책임, 존중을 무시하는 난잡함을 얻는다.

     

    7. 성인기, 24~65, 생산성 vs 침체

    -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 과업에서 부하직원, 동료와의 긴밀한 관계유지의 필요성을 경험한다.

    -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보호하거나 타인에게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를 얻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자기중심적 사고에 대한 이기주의를 얻는다.

     

    8. 노년기, 65세 이후, 자아통합 vs 절망

    - 자신은 더 이상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님을 인식하고, 지나온 생을 반성하게 된다.

    - 지나온 삶을 긍정적, 낙관적으로 수용하는 경우, 죽음에 맞선 용기를 얻는다.

    - 지나온 삶을 실패, 실망, 부정적으로 수용하는 경우, 절망을 느끼게 된다.

    - 성공적으로 해결된다면, 살면서 얻은 지식으로서의 지혜를 얻는다.

    - 해결에 실패한다면, 삶에 대한 회한, 인생의 무의미함을 얻는다.

     

    이렇듯,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서는 각 단계별 갈등, 위기의 해결 성공, 실패에 따라서 성격이 변화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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