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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300원의 로그라이크 힐링게임, 뱀파이어 서바이버 (Vampire Survivors) 리뷰 및 해금 정리, 무기 진화 조합법 정리
    취미생활/게임 2022. 1. 26. 22:47

    오늘 해본 게임은 작년 12월 17일부터 얼리엑세스로 만나볼 수 있었던 게임, 뱀파이어 서바이버, Vampire Survivors 입니다.

    모든 도전과제를 완료해서 돈이 많이 모여있다.

    3,300원의 얼리엑세스 게임입니다.

     

    평가에 앞서

    3,300원의 가벼운 가격답게, 게임의 내용도 매우 단순합니다.

    몰려드는 다량의 몬스터들을 때려잡는 게임.

    하지만,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이동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공격은 자동으로 실행되기에 단순한 이동조작이 게임의 전부.

    이러한 가벼운 게임 플레이 덕분에 피로도가 쌓이지 않고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가벼운 도트 그래픽을 사용했는데, "뱀파이어 서바이버"라는 제목 때문인지, 오래된 명작, 캐슬베니아의 캐릭터들과 매우 유사한 캐릭터도 존재합니다.

     

    게임 내 컨텐츠

    게임의 컨텐츠는 이렇습니다.

    스팀의 게임 설명을 가져왔습니다.

    Content in the early access version

    • 7 characters

    7 가지의 캐릭터

     

    • 24 weapons and 14 power-ups

    뼈다귀 까지가 무기다. 이후로는 파워 업 종류들.

    24 가지의 무기와 14 가지의 파워 업(스탯 강화)들.

     

    • 10 pickups

    10 가지의 드랍 아이템들 (첫째 칸의 보석은 기본적인 '경험치'이기에 드랍 아이템으로 치지 않는 듯하다)

     

    • 34 achievements

    34 개의 도전과제

     

    • 2 stages

    2 가지의 스테이지(정신나간 숲, 무늬바닥 도서관)

    입니다.

     

    게임 조작으로는,

    • Supports mouse, keyboard, controller, and touch screen.

    마우스와 키보드, 컨트롤러, 터치 스크린

    을 지원합니다.

     

     

    인게임 및 시스템

     

    단순한 이동조작이 전부인 게임에서 그 외에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건 무기와 파워 업(스킬) 선택 및 조합입니다.

    인게임. 몬스터를 잡으면 보석(Gem, 경험치)이 떨어진다. 좌측 상단에 현재 무기 및 파워 업이 표시된다.

    (공격 기능이 없는 시계침과 보호막은 무기로 치지 않는지, 24개라고 적어두긴 했지만..) 총 26개의 무기, 14개의 파워 업(스탯 강화)을 레벨업 마다 선택할 수 있고, 로그라이크 게임답게 레벨업마다 3 가지 혹은 4 가지의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행운 수치에 따라 선택지 1 가지가 추가)

    레벨업 화면, 수많은 보석들이 떨어지며 축하해준다. 선택창 아래에는 친절하게 운을 높이면 4번째 선택지가 나온다고 알려준다.

    각 캐릭터가 가진 칸은 무기 6개, 파워 업 6개로, 매 게임마다 다른 길을 걷게 됩니다.

     

    이렇게 한 게임마다 자신의 캐릭터에게 여러 무기, 파워 업(스탯 강화) 등을 선택해가며 빌드 업,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입니다.

     

    로그라이크 RPG 이기도 한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라는 장르 답게 이러한 빌드업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으로, 정말 단순하면서도 충분한 재미를 줍니다.

     

    도트 그래픽과 이러한 게임 본연의 단순한 종류의 재미, 마치 백종원의 골목식당처럼 깔끔하게 줄여놓은 한 종류의 컨텐츠들은 예전의 고전게임들이 생각나게도 합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의 팁

    스팀 내 게임 설명에는 특이하게도 게임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tarting Tips

    • Take your time to grab gems and items, they won't disappear.

    보석과 아이템은 사라지지 않으니, 천천히 주워도 됩니다.

    • Get just two or three offensive weapons, but focus on leveling them up one at a time.

    두 개 혹은 세 개의 공격적인 무기를 가지면서, 하나 하나 레벨링 하는 것에 집중하십시오. (전체적인 무기 레벨업)

    • Armor and Luck are good starting power-ups to spend money on.

    아머(장갑)와 운은 시작 초기에 돈을 쓰기 좋은 파워 업(스탯 강화)입니다.

     

     

    각 캐릭터의 시작 무기 및 효과

    도트라서 그런지, 다 어디서 본 것 같은 생김새다.

    특히 캐슬베니아의 유명 캐릭터와 비슷한 둘.

    나머지는 꼭 로그라이크 게임 스톤수프의 몬스터 스프라이트로 쓰일 법하게 생겼다.

     

     

    1. 안토니오

    시작 무기: 채찍

    10레벨당 모든 데미지 10% 증가, 최대 50%

    파워 업의 시금치와 동일한 효과

     

    캐슬베니아의 시몬 벨몬트와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

    나무위키에서 시몬 벨몬트를 검색하면 나오는 시리즈별 모습. 가운데의 모습과 굉장히 유사하다.

    게임 제목이 뱀파이어 서바이버인데, 정작 뱀파이어 때려잡는 주인공 아저씨랑 똑같이 생긴 친구가..

     

     

     

    2. 이멜다

    시작 무기: 마법 완드

    5레벨당 경험치 획득량 10% 증가, 최대 30%

    파워 업의 왕관의 효과와 동일

     

     

     

    3. 파스쿠알리나

    시작 무기: 룬 트레이서(룬 추적자)

    5레벨당 투사체 속도 10% 증가, 최대 30%

    파워 업의 장갑의 효과와 동일

     

     

     

    4. 제나로

    시작 무기: 단검

    모든 무기의 투사체 개수 +1

    파워 업의 반지 효과와 동일. 초반부터 +1 인 대신, 더 이상의 성장은 없다.

     

     

     

    5. 아르카

    시작 무기: 화염 완드

    10레벨당 5%의 무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최대 15%

    파워 업의 빈 고서 효과와 동일.

     

    캐슬베니아 월하의 야상곡의 주인공, 알루카드와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

    월하의 야상곡 에서의 알루카드 복장

    그래도 알루카드는 뱀파이어긴 하다.

     

     

     

    6. 포르타

    시작 무기: 번개 반지

    영구적으로 모든 범위 +30%, 1레벨에 번개 쿨타임이 매우 짧음

    1레벨의 짧은 쿨타임은 빠르게 레벨업을 도와주기 때문에 숲 스테이지 기준 약 2분 까지 가만히 서 있으면 보이는 시야 외곽을 중심으로 경험치 보석이 줄지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하다.

    초반을 쉽게 거쳐갈 수 있기에 매우 좋은 캐릭터라고 생각된다.

     

     

     

    7. 포

    시작 무기: 마늘

    영구적인 드랍 아이템 수집 범위 25% 확장. 대신 최대체력이 -30으로, 70의 체력을 가지고 시작.

     

     

     

    8. 모르타쵸

    시작 무기: 스켈레톤 전통의 무기 뼈다귀

    20레벨당 투사체 개수 +1, 최대 +3

    60레벨이 되면 투사체 +3으로, 파워 업의 반지와 함께 한다면 매우 많은 투사체를 발사 가능하다.

    성장력이 뛰어나긴 하지만, 20레벨 전까지는 아무런 효과도 없고, 기본 무기인 뼈다귀 또한 초반에는 별로다.

    초반을 거치기 힘들고, 뼈다귀도 초반에 약하기에 오래 살기가 힘든 편

     

     

     

    9. 엑스대쉬

    시작 무기: 흑단 날개(검은 비둘기)

    효과가 없지만, 기본 스탯이 다르다.

    효과 칸에는 "적어도 그들은 운이 좋은 편이야"라며, 이미 죽어있는 자신을 한탄하고 있는데..

    비둘기는 초반에 매우 약한데다, 다른 캐릭터와 다른 능력치를 보면, 이동속도가 느리고, 데미지도 느리고, 범위도 적으며, 투사체 속도도 느린데다, 효과 지속도 짧다.

    유일하게 쿨타임과 운은 좋은 편이지만, 게임을 시작해보면 왜 이 친구는 게임 시작도 전에 죽었는지 알 수 있다.

     

     

    해금 방법의 정리

     

    특이하게 메인 화면의 '도전과제' 칸에서 알아서 설명해주고 있다.

     

    도전과제 칸에 주황 동그라미

     

    도전과제 항목에 들어가면, 각 도전과제 항목의 보상을 보여준다.

    얻고싶은 것이 있다면 들어가서 직접 확인하고 달성해보도록 하자.

    특히 모든 무기, 모든 파워 업은 미리 해금해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파워 업(스탯 강화) 정리

    요즘 로그라이크 게임은 온전히 로그라이크인 경우는 없고, 대부분 로그라이트의 형식을 취한다.

     

    진정한 로그라이크는 이뤄둔 모든 게 초기화 되어야 하지만, 이는 게이머에게 탈력감과 피곤함을 주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만들기 위해 어느정도의 보상을 주는 것이 대부분이다.

     

    뱀파이어 서바이버 또한 그러한 방식을 갖추고 있다. 게임 내 돈을 모으면, 죽더라도 캐릭터의 기본 스탯을 강화할 수 있다.

     

    스탯 강화의 종류들, 기본적으로 인게임 내 파워 업과 동일하다.

     

     

    게다가 항시 원한다면 투자한 돈을 그대로 환불 가능하다. 플레이에 부담이 전혀 없다.

     

    각 무기의 진화 조합법

     

    몇몇의 이름이 이탈리아어 말장난으로 되어있습니다.

    붉은 심장은 푸마롤라(Pummarola)라고 되어있는데, 이는 뽀모도르(Pomodoro), 토마토와 유의어입니다.

    비슷하게 흰 비둘기 또한 이탈리아어로 피치오네(piccione)를 Peachone 으로 하는 등..

     

     

    진화는 해당 무기가 최고레벨(8레벨), 관련 파워 업이 3레벨 이상이면 상자에서 등장합니다.

     

    1. 채찍 진화

    Bloody Tear – Whip + Hollow Heart

    피눈물 = 채찍 + 할로우 하트(검은 심장, 최대체력 증가) 

    적을 죽이면 8의 체력 회복

     

     

    2. 도끼 진화
    Death Spiral – Axe + Candelabra

    죽음의 소용돌이 = 도끼 + 촛대(모든 범위 증가)

    모든 방향으로 낫을 사출, 나선형으로 발사.

     

     

    3. 십자가 진화

    Heaven Sword – Cross + Clover

    천상의 검 = 십자가 + 네잎 클로버(운 상승) 

    검을 적 방향으로 짧게 투척 후, 기존의 십자가처럼 반대편으로 날아감.

    (체감상 치명타가 자주 터진다)

     

     

    3. 화염 완드 진화
    Hellfire – Fire Wand + Spinach

    지옥불 = 화염 완드 + 시금치(모든 데미지 증가)

    일반 화염구가 아닌, 메테오를 발사. 모든 적을 관통

    공격력이 매우 높다.

     

     

    4. 마법 완드 진화
    Holy Wand – Magic Wand + Empty Tome

    성스러운 완드 = 마법 완드 + 빈 고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마법 투사체를 지연없이 연사, 적을 넉백시킴

     

     

    5. 단검 진화
    Thousand Edge – Knife + Gloves

    천 개의 칼날 = 단검 + 장갑(투사체 속도 증가)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지연없이 단검을 연사. 

    한 방향을 말끔하게 지워버리기 때문에 생존에 도움이 된다.

     

     

    6. 왕의 성서 진화
    Unholy Vespers – King Bible + Spellbinder

    불경한 기도 = 왕의 성서 + 주문 바인더(공격의 지속시간 증가)

    캐릭터 주위를 원형으로 사라지지 않고 회전한다. 맞는 적을 넉백시킨다.

     

     

    7. 마늘 진화

    Soul Eater - garlic + Pummarola

    영혼포식자 = 마늘 + 붉은 심장(초당 체력회복 0.1 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존 마늘의 영향 범위가 검은 원으로 표시되며, 내부 적의 체력을 흡수하고(1씩), 자신이 체력 회복 중이라면 데미지가 오른다.

     

     

    8. 비둘기와 검은 비둘기 진화
    Vandalier - Peachone + Ebony wing

    파괴자(파괴하는 자) = 비둘기 + 검은 비둘기 

    비둘기는 시계방향, 검은 비둘기는 반시계방향으로 투사체 발사합니다.

    하지만 쿨타임도 긴 편이고 초반에는 맞는 적들도 적은데, 이후 둘을 함께 진화시키면 무기 한 칸을 비우면서 무지개 비둘기가 됩니다. Vandal은 그 자체로 이미 훼손, 파괴하는 자를 뜻하는데, -ier를 붙이며 말장난으로 반달러- 라고 붙인 듯합니다. 엄청난 속도로 대량의 무지개색 폭격을 퍼붓습니다.

     

    비둘기들은 초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지만, 둘을 합친다면 무기를 더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격력도 엄청난 편입니다.

     

    숨겨진 이스터에그? 커맨드?

    특이하게 게임에 옛날 콘솔게임처럼 히든 커맨드가 존재합니다.

     

    1. 캐릭터 선택창

     x-x1viiq

    키보드에서 이를 빠르게 입력하면 특유의 소리와 함께 히든 캐릭터가 추가됩니다.
    캐릭터의 이름도 커맨드와 동일한 엑스대쉬 시빅(Exdash xiviig).

     

    2. 메인화면

    ↑↓↑↓←→←→ ESC ENTER

    익숙한 커맨드입니다. 코나미 커맨드로 유명한 커맨드인데 마지막 AB가 ESC, ENTER 로 바뀌었네요.

    게임 내 돈을 2000~6000? 까지 추가해줍니다. 

    랜덤으로 준다는 것 같은데 최소 2000인듯 합니다.

     

     

    정리 및 평가

    간만에 나온 로그라이크 갓겜이라고 평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인한 적은 피로감.

    하지만 충분히 느낄 수 있는 타격감.

    그리고 RPG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랜덤 레벨업 보상으로 인한 빌드업 방식.

    각 무기를 해금하고, 진화시키는 탐색의 재미.

    특징이 뚜렷하고, 각기 다른 재미를 가진 다양한 무기 및 파워 업.

    돈으로 인한 스탯 강화로 적어진 로그라이크 특유의 탈력감.

     

    등등, 3,300원인 주제에 많은 부분에서 만족감을 줍니다.

     

    게임을 켜고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 또한 재밌다는 반증이겠지요.

     

    다른 부분보다 로그라이크 게임인데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었습니다.

     

    가벼운 가격, 가벼운 조작

    간만에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필자는 리그 오브 레전드로 정신이 피폐해질 때 아무 생각없이 꺼내들 것 같습니다.

     

     

    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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